인구및 사회복지 연구센터



인구및 사회복지 연구센터

Home 〉지암남덕우경제연구원 〉 인구및 사회복지 연구센터

 우리나라는 가장 심각한 저출산 문제를 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을 만큼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진전되고 있는 사회이다. (합계출산율 1.25 2017년 CIA The World Factbook 기준 224개국 중 220위) 이러한 인구구조학적 변화는 잠재성장률의 하락, 세입기반의 약화, 의무 지출의 증가, 공공기관의 부채의 급격한 증가, 지방정부의 재정건전성 약화 등 한국경제에 커다란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인구 및 사회복지 연구센터에서는 인구감소 및 고령화 문제를 연구하여 미래 한국 경제의 재정 건전성 및 경제성장동력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업과 성장 연구센터에서는 기업동학, 기업정책, 시장규제 등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함께 미시데이터, 거시데이터,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실증분석을 통해 한국의 시장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경제성장을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센터에서는 (1) 통계 /계량경제학적 접근을 통한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고 (2) 이론적 접근을 통한 거시 경제 및 관련 논의들에 대한 연구를 통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 특히 정기적인 관련 세미나 및 워크샵의 개최를 통해 대내외적인 연구 교류 활동을 진행하며 , 센터 내외 연구원 간의 공동연구 역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내부 연구진 (Internal Researchers)
- 김홍규 (서강대학교 경제학부)
- 김영일 (서강대학교 경제학부)
- 이인실 (서강대학교 경제학부)


Ph.D students
- 김태영 (서강대학교 경제학부)
- 정지은 (서강대학교 경제학부)
- 김지혜 (서강대학교 경제학부)


현재 페이지 준비중입니다.
현재 페이지 준비중입니다.